[New Research Grant Funded] 유방암 조기 진단용 3차원 DBT 시스템용 TPS 기반 합성마모 생성 모듈 제작

[New Research Grant Funded] 유방암 조기 진단용 3차원 DBT 시스템용 TPS 기반 합성마모 생성 모듈 제작

본 연구실에서 유방암 조기 진단용 3차원 DBT/DOT 융합영상 및 자동병변 검출 시스템 용 “TPS 기반 합성마모 생성 모듈 제작” 과제를 수주하였습니다. 

의료기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다양한 3차원 의료영상이 촬영되고 있습니다. 3차원 의료영상은 더 많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병변이나 관심영역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하지만, 3차원 의료영상은 판독시간을 증가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2차원 영상에서 더 명확하게 보이는 병변이 존재합니다. 실제, 3차원 유방 촬영 영상인 DBT(Digital Breast Tomosynthesis)는 종괴(mass)검출률이 뛰어나고 2차원 영상인 Mammography는 미세석회화 표현에 강점을 가집니다. 임상 실험 결과 2차원과 3차원의 두 영상을 판독에 활용할 경우 더 높은 판독율을 가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3차원 영상과 2차원 영상을 각각 촬영할 경우 환자의 방사선 피폭량이 증가되기 때문에 3차원 영상에서 2차원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차원 영상 생성시 연부조직의 중첩에 의한 문제점이 발생되어 병변이나 관심영역이 선명하게 표현되기 어렵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3차원 의료 영상에서 병변이나 관심영역을 기반으로 판독 효율을 높이는 2차원 의료 영상을 생성하고 디스플레이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